석사과정
놀이치료실과 놀이도구의 중요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치료실 환경 구성과 놀이치료 방법 및 실제적 인 기술을 습득한다.
집단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집단미술치료기법을 학습한다. 아동과 청소년, 가족 등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실제 임상장면에서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와 내담자를 경험함으로써 치료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기능을 익혀 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가족의 기능과 역기능, 가족병리를 이해하고 IP의 출현과 가족관계를 이해한다. 다양한 가족치료의 이론적 탐색과 실제적인 가족을 대상으로한 미술치료접근방법을 연구한다.
유아동의 발달특징과 유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병리의 진단, 특징 등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인 미술치료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색채심리학 이론과 색채를 통한 심리진단기법을 익히며, 실습을 통해 조형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매체를 체험함으로서 미술매체의 적용 효과를 연구한다.
미술, 음악, 문학, 동작치료 등 각 예술치료의 역사와 장르의 특성, 분야별 창작심리와 정신건강, 분석 심리학 및 통합예술 등의 창작활동과 학습, 다양한 예술치료 기법의 접목 및 사례, 임상 현장에서의 실천기술을 익힘으로써 미술치료사로서의 전문적인 예술치료 능력을 배양한다.
미술치료 연구의 질적 양적연구방법에 대한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자료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는 중·노년기의 발달특징과 그에 따른 심리적 적응과 정신건강에 대해 학습하고, 노년기의 병리적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중 노년의 심리적 처치와 평가 등을 위한 미술치료접근법을 알아본다.
발달장애아들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각 장애아의 정의 및 분류, 인원 등을 알아본다. 또한 장애아동이 성장과정에서 해결되지 못한 문제점이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미술표현의 다양한 기법을 익히고 매체를 활용하여 작품제작에 필요한 기술적 경험을 학습한다.
본 과정은 현장실습 배치 및 실습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환경에서 내담자와 어떻게 협력하는지 기초를 배운다. 또한 임상실습 사례에 대해 슈퍼바이저로부터 지도와 감독을 받음으로써 현장 중심의 미술치료 실제를 학습하고 미술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미술치료의 접근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색한다. 정신분석적 접근과 자아 이론, 형태주의, 현상학, 인지 이론, 발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등에 대한 미술치료의 접근법을 연구한다. 또한 미술치료의 발달과정, 다양한 이론의 응용, 치료자의 자질 등 개론적인 내용도 다룬다.
진단과 사정을 위해 사용되는 투사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심리검사에 대한 이론과 실제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내담자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분석한다.
정서나 행동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심리학적 원리를 적용하며, 임상장면에서의 행동장애의 진단과 이상 행동에 대해 연구한다.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 즉 정신분석, 내담자 중심치료, 형태치료, 행동치료 등을 다루며 이 이론들의 기본 입장을 알아본다.
이상행동의 이론적 모델, 진단분류 및 정신병리의 주요 증후의 행동적 생리적 특징을 다룬다.
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및 행동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치료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지식을 익힌다.
가족치료의 일반적인 이론을 학습하는 동시에 문제가족을 심층 분석하여 가족치료를 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DSM-IV에 분류되어 있는 정신병리의 진단과 원인, 특성 등을 탐구하고, 치료과정이 문제와 마찬가지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들에 초점을 둔다.
미술치료에 있어서 치료사의 태도와 자세는 가장 중요한 치료기법인 동시에 치료도구이다. 올바른 자세는 윤리적 속성이며, 따라서 왜 치료사가 윤리적이어야 하는가를 증명하는 것이다.
부모들에게 자녀양육 기술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익히고 부모교육의 방법 및 부모교육의 접근법을 학습한다.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주제를 선정하도록 한다. 연구주제와 관련된 문헌을 검색하고 고찰하여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논문작성의 기본적인 이론 토대로 학위논문을 정리할 수 있는 전반적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